모성애는 본능적으로 여성이 가지고 태어나는 자연스러운 본능이라고 여겨지던 시대로부터, 또 한편 여성을 옭아매는 도구로서의 모성애 담론을 재해석하고 탈피하기까지 많은 여성들을 비롯하여 지식인들의 고정관념에 대항하는 용기와 희생이 따랐다. 이렇듯 긴 역사를 가지고 인류에게 ‘어머니
대한 지지적 또는 대리적 서비스, 아동에 영향을 미치는 공공정책, 여성을 위한 정책 등이 모두 포함된다. 이렇게 가족 정책의 영역이 매우 포괄적이고 기존의 사회정책, 여성 정책과 중복 가능한 부분이 많다는 점에서 가족정책의 정체성과 범주를 명확히 개념화하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가족 정책은
영화의 허무주의적 태도는 대중들에게 마치 ‘세기말’을 대변하는 것처럼 느껴졌고, 이런 혼란한 가운데서도 영웅성을 잃지 않는 주인공은 불안감과 혼란에 휩싸인 사람들의 마음속에 구세주로서 등극하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이 ‘홍콩 Noire’ 영화들은 큰 사랑을 받았다. 물론 여기에는 중
많다"는 다른 진술문도 서베이에 포함되었다. 응답자의 약30%가 이 문항에 강한 긍정을 보인 반면, 단지 3%만이 강하게 부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광고에 나타나는 일하는 엄마는 누구도 따라 행동할 수 없는 기준의 '슈퍼맘(Supermom)'으로 자주 묘사되었다"고 물었을 때, 응답자의 27.8%가 강한 긍정을 나타
대한 답을 스스로 찾아낼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이다. 이 책에서 데미안은 모든 사람이 보편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다른 방향으로 사고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나 또한, 일차원적으로 생각하기 보단 다른 여러 방식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나는 헤르만 헤세가 쓴 ‘데미안’이
1. 들어가며
스페인에서 스크린쿼터 제도 축소를 요구하는 시위가 열렸다는 기사 최하나, 〈스페인극장연합, 자국 스크린쿼터 제도 법안 반대 시위로 영화 상영 거부〉,《씨네21》, 2007.6.27
를 인터넷에서 접한 후에 이 사건이 참으로 우리나라의 영화계 사정과는 이질적이라고 느꼈다. 왜 스페인에
아이들과 남편 뒷바라지에 희생적이며, 가정에서의 활동에만 만족하는 좋은 주부가 되기 위해 애쓰는 모습.
둘째, 소비적이고 호사스러운 여성 : 값비싼 의상이나 장신구 등으로 치장하는데 열심이며, 고가품의 소유에 관심을 갖고 여가나 여행을 위해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고 만족해하는 모습.
아이들은 새엄마를 잘 따르려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인 경우라고 할 수 있다. 과연 새어머니가 아이들에게 어떻게 사랑을 주고 모성애를 보여 줄 수 있을 것인지가 커다란 문제로 남는다. 또한 자신들을 낳아주신 친어머니에 대한 추억을 어떻게 잊게 할 것인지, 아빠의 사랑을 빼앗긴 것이 아니라는 것
어머니의 사망 소식을 전해 듣는다.
그러나 그랬던 어머니가 영화에서는 부동산을 통해 떼돈을 벌어 현우 앞에 나타난다. 자장면 곱빼기가 먹고 싶다는 아들을 명품 매장으로 데리고 들어가 옷을 사 입힌다. 부담스러워 하는 현우에게 현우의 동생이, 부동산을 통해 엄마가 돈을 벌었다는 사실을 알
엄마’라는 가족내의 역할을 떠나서 ‘엄마’ 자아를 위한 주제의 드라마는 찾기 힘들었다. 그러는 와중에 여성에게 있어서 자신의 삶의 주체가 타인가 아닌 자아가 되는 것, 맹목적인 희생을 강요당하고 또한 그것이 좋든 싫든 응당 그래야만 하는 것이 자신의 책임인 냥 살아야 하는 어머니를 찾았다